은곡시니어센터 이용자의 인권
어르신의 복지증진과 권리옹호를 위하여 지역사회 욕구를 기반으로 전문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합니다.
이에 센터 종사자 모두가 이용자의 인권 및 권리를 보호하고 학대 예방을 위해 [이용자의 권리]를 안내합니다.
이용자의 인권
-

01. 사람존중
- 이용자에 대해 인간으로서의 존엄성을 존중, 부당한 신체적 정신적 위협이나 폭력, 고통, 강압과 부당한 영향력을 행사하지 않을 것
-

02. 차별금지
- 이용자에 대하여 어떠한 차별이나 불이익을 주지 않고 공정하고 성실하게 서비스를 제공할 것
- 이용자의 종교, 인종, 성, 연령, 국적, 결혼상태, 정신, 신체적 장애, 기타의 이유로 차별 대우하지 않을 것
-

03. 권익보호
- 이용자의 정당한 이익을 최우선 행동기준으로 하며 항상 이용자의 이익이 보호될 수 있도록 업무를 처리할 것
-

04. 약속이행
- 이용자와의 약속은 신중하게 판단하여야 하며 체결된 약속은 철저히 이행할 것
-

05. 사생활 보호와 비밀 유지
- 이용자의 사생활을 존중하고 보호하며 직무수행과정에서 얻은 정보에 대해서 철저하게 비밀을 유지할 것
- 사전 승인 없이 이용자와 관련된 정보를 타인에게 누설하거나 타 용도에 사용하지 않고 이용자의 명예를 보호할 것
- 이용하는 당사자 및 보호자는 센터에서 개인정보를 부당하게 이용하거나 안전성 확보에 대한 필요조치를 이행하지 않을 경우 정보제공 중지를 요청할 것
-

06. 학대금지 및 신체적 제한 최소화
- 센터에서 체벌 등 학대를 금지하며 자신이나 타인을 해칠 위험이 있는 경우를 제외 하고는 신체적 제한을 받지 않을 것
- 이용자의 안전과 이익을 위하여 신체적인 제한을 할 경우 이용자와 보호자에게 그 사유를 분명하게 알려 사전 동의를 구할 것
이용자의 권리
-

01. 전문서비스 요구 권리
- 이용자는 공인된 자격을 가진 전문인에 의하여 서비스를 제공받으며 담당자의 전문교육을 통한 최고 수준의 서비스를 받을 권리
-

02. 안전 편의 권리
- 이용자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는 서비스 제공 및 시설물 유지를 요구할 권리
-

03. 알권리
- 이용자는 정당하게 알아야 할 정보를 요구할 권리
- 서비스 이용자는 서비스 과정 전반에 걸쳐 담당자에게 관련서류를 확인, 열람 할 수 있는 권리
-

04. 자기결정 권리
- 이용자가 자기 결정권을 최대한 행사할 수 있도록 서비스의 범위와 내용에 대해 정확하고 충분한 정보를 요구하여 원하는 서비스를 선택하고 거부할 권리
-

05. 인권을 존중받을 권리
- 이용자는 동등한 인간으로서 기본적인 권리를 인정받아야 하며 신체적, 언어적, 성적학대 및 인권을 보호받지 못하는 각종 행위에 대해 저항할 수 있도록 지원을 요청할 권리
-

06. 시정요구의 권리
- 이용자는 센터 이용과정 중에 불만이나 이의가 있을 경우 시정을 요구할 권리
- 이용자는 직원들의 잘못이나 비리, 인권침해나 학대 등이 있을 경우 처벌